
[대전] 2024, 대전… 2. 동춘당공원 소재지 : 대전광역시 대덕구 송촌동 192 2024.05.11.토【당일】 점심 후 두 번째 절에서 방문한 곳은 동춘당공원 이다 대전시내 복판에 있는 이쪽은, 각각 국민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동춘당의 종택과 소오헌·호연재의 고택, 두 개의 고택이 나란히 모여 있다 그런데 이러한 고택을 중심으로 일대를 공원화했다 곳이다 공원 자체의 주차장도 있지만, 때로는 주말이므로, 너무 방문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빨리 만차인 것 같았습니다. .. 공원에 입장했다.
글쎄, 뭐야... 송시열과 이종형제로 송시열과 함께 국정을 주도 즉 대략적인 평가는 끝난 것이 아닐까요? 물론 송시열에 대한 비난에 과도한 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하는 문제는 아니고… 상주의 자격을 어떻게 인정하는가 하는 문제인 것이다. 에 의해, 이후 국가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나 수속 등이 크게 바뀌는 문제이기 때문에, 1년인가 3년인가.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알려진 부분만으로도 송시열이 집권해 행해졌다 폐단은 결코 작지 않기 때문에… 그와 함께 국정을 주도했다면…(이하 생략-_-'') 깨어서…
이 고택은 임진왜란 이전의 충청지역 주택의 흔적을 추측할 수 있는 희소성이 있으며, 상량문 등의 기록이나 유적 등을 통해 변천 과정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라고 할 수 있는 훌륭한 국가 유산이다. , 6칸 스케일의 대청 바닥과 세로 긴 안뜰의 구성은 이 지역 상류 주택의 특성을 나타내고, 애양은 한자형으로 규모가 크고, 큰 사랑 방과 작은 사랑 방이 따로따로 의 바닥을 갖고 내외담을 통해 안채와의 절묘한 배치가 보인다. 또 동춘당의 송중길의 불천위와 그 밖의 제례가 그대로 전승되고 있으며 문장에서 소장하고 있는 방대한 고문서 등은 조선 중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집 생활사와 지역 향촌사회의 변화를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다. 동춘당의 종택은 호화롭지 않고 질소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공간 배치가 풍부한 기호지방 양반가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국가유산청). 하지만 방금 전 위에서 자손들이 살고 있다고 했던 것처럼.. 들어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
보물 대전회 덕동춘당은 조선 효종 때 대사헌, 이조판서, 병조판서를 보낸 동춘당 성준길(1606~1672) 선생님의 별당이다. 언제나 봄같다는 의미의 동춘당은 그의 호를 따서 세워진 것으로, 여기에 걸린 현판은 손준길 선생님이 사망한 6년 후, 숙종 4년(1678)에 우암· 송시열이 쓴 것이다.
동춘당은 굴뚝을 따로 세우지 않은 것이 특징이지만 왼쪽 온돌룸 아래 초석과 같은 높이로 연기 구멍을 열어 유학자의 은둔적 사고를 잘 표현하고 있다. 온돌룸에서 휴식하는 것도 이상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굴뚝을 보이지 않게 함으로써 유학적인 덕목을 유지하려고 한 것이다.
2012~2013년 지붕 보수 과정에서 종루 밑면에서 1617년 상량과 1649년 이축 내용이, 또 종루 장녀 상면에서 1709년 중수상량과 경과 등의 기록이 발견됐다.
동춘당은 단고이면서도 밸런스감이 좋고, 우아한 지붕의 곡선 등으로 조선시대의 별당 건축양식을 잘 나타냈다(국가유산청).
긴 머리카락의 길이는 예전에 꽉 찼습니다. 따뜻한 온돌룸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궁금해서 굴뚝이 보이지 않도록 이런 것에 접했을 때, 위선이며, 가식이라고 말하면서, 신앙이 된 적이 있다. 지금은 생각이 다르다. 말을 걸어 오늘, 우리에게 이 정도의 메카니즘에서도 일할지 어떨지를 자문하면… 극히 부정적인 대답만 할 수 있을 것이다. '관계'에 관한 매우 중요한 문제다 옛날에는 아궁이 난방을 할 때도 주위를 의식했다. 쪽이 지배계급이기 때문이다. 인간(인간) 사회 이다 간자가 동료인 것에 주목해야 한다. 하지만 만물의 영장이 된 이유는… 사회적 존재, 즉 이웃끼리의 관계를 맺어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 오늘은? 개성이야 합리성 추구구나..하면서 스스로 이 관계를 끊고 있다. 그 안에 인간은 없는 이상한 세상입니다. '하차감'이라는 말이 없는 신조어가 날아다니는 세상에 굴뚝으로 모여 피는 연기는 과시해야 하는 미덕(?)이며 결코 숨기거나 숨겨야 할 흔적이 아닌 것이다. 아, 이런… 판을 너무나 크게 했다. 되는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국가민속문화유산 대전소 오헌·호연재 고택은 동춘당 종태에서 약 100m 떨어진 곳에 늘어서 있다.
타카자와는 조선 중기 대전 지역의 주택을 이해할 수 있는 건축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충청 지역에서는 드문 대아채(소오헌)와 작은 애채(고숙재)를 동시에 갖추어 대청을 한쪽으로 두는 방식이나, 아무로의 이발사와 툭토말 등이 전면뿐만 아니라 사방에 다양한 크기로 배치하는 스타일은 지역적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있다.
대가격인 동춘당 종택과 함께 일가의 가계 계승, 충청 지역의 명문가 자손가로서의 면모를 찾을 수 있어 비교적 조선 중기의 원형이 잘 남아 대전 지역에서는 생림가가 거의 남아 있다. 없는 상태에서 지역적 특색을 알 수 있는 희소성이 있는 등 민속적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
이 고택은 앞서 동춘당의 소자와와 달리 기본적으로 고택 전체를 관람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본적'을 전면에 내놓은 이유는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굿은 형태에 따라 크고 선굿과 앉은 굿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샹그드는 샤먼이 서 있는 일반적인 굿을 의미하며, 앉은 굿은 충청지역에서 샤먼이 앉아서 주로 경을 읽는다. 라고 붙인 이름이다. 역사적으로 불교, 도교 등 다른 종교와 상호관계를 맺어 형성되었다고 추정되는 굿은 굿에 춤이 더해져 한국의 무속의 하나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 충청 지역은 앉은 굿의 전통이 강하고, 한국에서 유일하게 앉은 굿 중심의 무속 문화권을 이룬다. 대전광역시 무형유산 대전에 앉은 굿은 안텍굿과 미친굿, 설경이 있지만, 안테크굿과 미친굿의 연예보유자는 신이시미네에서 1940~50년대 간 방식 로 재현하고 있다. 설경의 연예 보유자인 송성자는 1977년부터 무업에 종사해 왔기 때문에 고황하청에서 15년간 설경을 비롯해 앉은 굿을 전수받았다. 유산청).
위의 국가유산청의 설명 첫머리에도 나온 것처럼, 무당이 서 있는 채 방울을 흔들며 춤추면서 하는 깡패와는 달리 앉은 굿은… 계속 경계하는 것이다. 당연히 Action이 없기 때문에… 재미없다. 물론 굿을 재밌다고 하는 것은 아니라는 건 잘 알지만… 또 열심히 준비해주신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음, 처음부터 사회자가 그랬다. 언제나 굿 생각해 보면 재미 없을지도 모른다고… 그럴지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재미없다.
어차피 다음 일정 때문에 끝까지 보는 상황이 아니었다. 적당한 Term에 나와 다음 일정으로 향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탑 - [걷기 좋은 길, 금오산 산행코스] - 제2주차장 ~ 도성굴 ~ 대혜폭포 ~ 금오산 정상 ~ 약사암 ~ 마애불상 ~ 오형석탑 ~ 원점복귀 - (1) | 2025.01.06 |
---|---|
옥천장령산휴양림 - 대전캠핑장/옥천 장령산자연휴양림, 대전 근처 들판캠핑장 찾다가 발견,대여(화장실오, 요리오) (0) | 2025.01.06 |
평촌중앙공원 - 평촌중앙공원 분수 물놀이 가기 전 확인하세요 (0) | 2025.01.05 |
울산자드락숲 - 울산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자드락숲놀이터 대형 미끄럼틀 짚라인 울주군 자연 속 어린이놀이터 (1) | 2025.01.05 |
동춘당 - 대전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대덕구를 여행하다 <동춘당공원, 대전 동춘당 고택, 대전 소대헌-호연재 고택> (1) | 2025.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