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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남양주 봉선사 당간지주 - 남양주 봉선사

by news-updates-live 2025.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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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봉선사 당간지주

남양주 봉선사이광수, 케야키, 당시 지주 봉선사[봉선사] 969년, 법인 국사의 탄문이 창건해, 운악사로 했다. 그 후, 1469년(예종1) 정희왕후 윤씨가 광릉의 세조를 추모하고 89칸에 중창하고 봉선사라고 했다. 1551년(명종 6)에는 교종의 목사찰로 지정되어 여기에서 승과시를 행해지거나, 전국 스님과 신도에 대한 교학 진흥의 중추적 기관의 역할을 했다. 임진왜란 때 불타 몇번이나 수축했지만 1951년 6·25전쟁 때 다시 법당과 함께 14동 150동 건물이 사라졌습니다. 화낭이 56년 종종각을, 년에 운하당을 세우고, 1969년에는 주지 운하(虘虛)가 법당을 중건했고, 1977년에는 월구름이 영각을 세웠다. 절의 종각 보존되어 있는 동종은 조선전기의 것으로 보물 제397호로 지정되어 있다. 왠지 가분수의 느낌이네…

 

입구에 늘어선 포도비

 

여기에 왜 하루하라 이광수 기념비가 있는가? 친일파에 몰린 이광수가 광복 후에 여기에 피신했다고 한다 춘원의 입산을 위해 운하님은 봉젠지 절 옆에 방 하나를 마련해 주었다. 방 앞에는 차경향과 액자가 걸려 있었기 때문에 운하님은 그 방을 다경향실이라 이름 붙여주었다. (이 집은 현재 부서져 신축한 다경향실이 있다. 현재 조실즈님 그대로 쓰여져 있다.) 여기서 하루하라는 호화경을 탐독하고 죄인의 심경으로 돌베게를 잘라 살았다. 그 때문에 입이 비틀어져 물리 치료를 해야 했지만, 이 돌베게의 이미지는 성실한 내면의 고백을 따르고 <돌베게>라는 에세이집으로 정리된다.

 

입구에있는 하마 마시 마비 하마가있는 것을 보면 이전에는 중요한 사원이었습니까?

 

500여년 전 세조의 비정현 왕후가 심어졌다는 봉선사 가야키 임진왜란과 시에도 부상을 입은 사람이 없고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당시 지주 바람의 세월을 지나면서 당시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준다

 

남양주봉선사청풍루, 촛대, 대종, 대법당 정풍루 淸風樓 에 전소되기 전에는 천왕문과 해탈문과 코유키 가시가 있던 자리에 모든 신도들이 돌돌 모임 운동이라는 불사를 전개해 1985년 낙성을 보았다.

 

낙서? 소원을 비우는 것일까?

 

사천왕상이 없고, 그림만?

 

대법정 초창은 조선장종 1년(1469)으로 89관 사원 규모와 함께 서울 북한에서 가장 크다고 전해져 재창조는 1637년 계민 선사에 의한 일괄 중수 때다. 삼창은 1970년 운하님에 의해 건립된 현 전각으로 승려의 의지에 따라 ‘대법정’이다. 이름을 붙였다. 한글로 쓰여진 최초의 사원이라고 한다.

 

봉선사 대종(보물 397호) 이 종은 임진왜란 이전에 만든 것 중 일부 남아 있지 않은 조선전기의 동종으로 예종원년(1469) 명령에 따라 만들었다. 높이 238㎝, 구경 168㎝, 두께 23㎝로, 상부에는 용접이 없고, 2마리의 용이 서로 키가 크고, 종의 고리 구실을 하는 전형적인 조선종의 모습이다. 종의 어깨에는 이중의 가로선을 돌려 몸통 부분과 구별해 있어 종 안은 굵고 가는 삼중의 가로선을 그어 몸통 부분을 상하로 나누고 있다. 열 상단에는 정사각형 윤곽과 보살을 번갈아 배치하고 하단에는 강희정이 세워져 정난정 문자를 쓴 장문이 새겨져 있다. 문장에는 씨를 만든 연유와 만드는 것과 관련된 사람의 이름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되어 있고, 대대적인 공사였던 것을 추측한다. 또한 종의 입구 위에 넓은 띠가 있지만, 당시 유행했던 물결은 형태가 리얼하게 잘 표현되었다. 고려시대에 비해 종 입구가 펼쳐진 형태나 동체에 있는 횡대나 조각수법 등은 조선시대에 나타났다. 새로운 측면으로서, 그 특징이 잘 나타난 종이다.

 

남양주봉선사영지 봉선사의 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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